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2020년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트렌드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2020년. IT아웃소싱 시장의 판도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위시켓에서 진행되고 있는 IT프로젝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년대비 올해의 4차산업혁명 기술 트렌드를 읽어드리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트렌드"

위시켓이 2020년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자사에 제출된 프로젝트 8천5백여 건을 분석해본 결과, AI·빅데이터·IoT 프로젝트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불리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제출 수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5%, 253%, 208% 증가했는데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언택트(비대면)에 대한 수요가 늘자 의료, 교육, 제조 등 다양한 업종이 AI·빅데이터·IoT 기술 도입에 적극 나서면서 프로젝트 수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젝트의 평균 개발 금액 및 기간은 ▲IoT 1,300만 원 / 63일 ▲AI 3,500만 원 / 100일 ▲빅데이터 3,400만 원 / 96일로 나타났습니다.


01. AI(인공지능)

AI(인공지능) 프로젝트 의뢰 형태는 △AI 시스템 구축, △AI 학습·분석 모델 개발,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 △얼굴·음성·이미지 인식 AI 개발이 있었습니다.

AI 프로젝트의 평균 금액 및 기간은 3,500만 원, 100일로 집계됐는데요. 음성신호 AI 알고리즘 최적화 프로젝트가 600만 원, 30일로 최저 금액이었으며, AI 무인 편의점 구축 프로젝트가 2억 원, 90일로 가장 고액이었습니다.

AI 프로젝트를 의뢰한 산업 분야는 바이오/의료, 제조, 교육,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채용, 보안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그중 바이오/의료 분야 프로젝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죠. 또한, 팬데믹 이후에는 ‘비대면’에 초점을 맞춘 AI 로봇 개발, 채용 시스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기술을 접목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02. 빅데이터

빅데이터 프로젝트 의뢰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데이터 플랫폼 개발 등이 돋보였으며, 데이터 시각화 관련 프로젝트가 가장 많이 등록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로젝트 평균 금액 및 기간은 3,400만 원, 96일이었는데요. 최저 금액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데이터 분석 오픈 소스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처리(100만 원, 15일)였으며, 최고 금액은 의료기기 진단 결과 데이터 시각화 및 클라우드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7억, 1년)로 나타났습니다.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주로 의뢰하는 산업군은 커머스, 뷰티/패션, 제조(스마트팩토리), 법률, 부동산 등이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IoT 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AI와 결합하는 형태의 IoT, AI, 빅데이터 융복합 프로젝트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03. IoT(사물인터넷)

IoT(사물인터넷) 프로젝트 의뢰 형태는 △IoT 디바이스 디자인·개발 △IoT 시스템 구축 △펌웨어 개발 등으로, 전년 대비 평균 개발 금액은 1,300만 원, 기간은 63일 입니다.

최저 금액 프로젝트는 IoT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축(200만 원, 15일), 최고 금액 프로젝트는 IoT 센서 및 하드웨어 관제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4,000만 원, 70일)였습니다.

IoT 프로젝트를 의뢰한 산업 분야는 모빌리티, 제조(스마트팩토리), 농업(스마트팜), 교육, 헬스케어 등이 주목할만 합니다. 특히▲제조 현장 위기 상황 감지 ▲농장 및 가축 관리 자동화 프로젝트와 같이 비 IT 산업군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IoT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었죠.

IoT, 빅데이터, AI 기술은 모든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기술이 융·복합적으로 쓰이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어 파급력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시켓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며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들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