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사이트는 만들었는데, '홈페이지 관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웹사이트를 관리할 때는, 방문객들이 원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이트가 만반의 준비를 끝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년에는 사람들이 집에서 일을 하고 인터넷을 서핑하는 데 보내는 시간이 대체적으로 많아졌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서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홈페이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 때, 우리가 가장 우선적으로 목표해야 하는 것은 브랜딩입니다.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강력하면서도 한결같은 브랜드를 만들면,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늘리고 고객의 충성도도 훨씬 더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소규모로 시작해서 웹사이트 관리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먼저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집중하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배우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배운 스킬들은 향후에 여러분의 웹사이트와 브랜드에서 충분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시켓은 기본이지만 그만큼 가장 중요한 웹사이트 관리 방법에 관한 가이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홈페이지 관리 방법
5가지.


01. SEO 기법들을 잘 알아둔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이나 빙(Bing)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잘 보일 수 있게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에서는 어떤 웹사이트가 가장 최적화된 곳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랭킹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최적화에는 텍스트 콘텐츠에서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웹사이트의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까지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핵심적인 요소는 웹사이트 내의 여러 페이지들이 가진 전체적인 중요성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지 랭킹입니다. 구글의 페이지랭크(PageRank)에서는, 반응형의 기능을 갖춘 웹사이트들이 아직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지 않은 페이지들보다 더 높은 랭킹(순위)을 얻습니다. 반응형 기술이라는 것은 어떠한 기기를 이용하더라도 아무 문제 없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이런 기술을 구현하지 않았다면, 모바일 사용자들은 화면에 맞지 않는 페이지들을 보게 될 것이며, 여러 차례 스크롤을 해야만 합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사용자들은 반응형이 아닌 웹사이트는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사이트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것은 물론이고, 구글 AMP를 활용해서 사이트의 속도와 성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의 AMP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내에 있는 핵심적인 CSS, HTML,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구성요소들을 압축하고 최적화해주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나 용량이 큰 다른 요소들로 인해 홈페이지 노출 순위가 뒤로 밀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웹사이트의 텍스트 콘텐츠 안에 적절한 키워드를 연결하는 것도 검색 결과를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했다면, 이번에는 웹사이트를 잘 보이게 하고 트래픽의 유입량을 늘려야 합니다.

SEO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요령들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웹사이트 내에 있는 각각의 페이지에 구체적이면서도 정확한 제목을 사용하면, 구글의 SEO 알고리즘이 더 최적화된 사이트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보지 않아도 사이트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설명해 주는 메타데이터(metadata)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를 포함시켜 놓으면 구글의 랭킹 알고리즘에게 좋은 신호를 보내는 것이며, 온 페이지(on-page) SEO도 개선될 것입니다.

​키워드는 사이트의 콘텐츠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나 문구이며,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와 연관되는 블로그 게시글 안에 적절한 키워드가 들어 있고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발견된다면,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해당하는 웹사이트 페이지들의 순위를 높게 보여줄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대다수가 검색어를 입력해서 얻은 결과들 중에서 맨 처음에 보이는 3개 중 하나만을 선택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서 순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SEO 관리 방식을 개선하고자 할 때는, 신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추가하고, 기존의 콘텐츠는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블로그 게시글도 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02. 소셜 미디어의 존재감 키우기


2020년에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또 하나의 핵심적인 요소는 소셜 미디어의 존재감을 키우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하나만 하더라도 매달 26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의 광고를 통해서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강하게 권장되는 것입니다.

​광고를 하기 좋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링크드인(LinkedIn) 등이 있으며, 이들 SNS는 웹사이트가 사용할 수 있는 자체적인 광고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어떠한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할 것인지는, 대상 고객층에 따라서 달라져야 합니다. 핵심적인 대상 고객층이 18-24살 사이의 사람들이라면, 가장 좋은 마케팅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나이대의 사용자만 하더라도 10억 명이 넘으며, 주요 사용자 층이 30살 이하의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쌓은 후,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홈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려보세요.


03. 주간 단위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


검색엔진최적화와 소셜 미디어 광고가 반드시 해야 하는 대표적인 두 가지의 웹사이트 관리 기법이라면, 주간 단위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웹사이트의 보안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엇보다도 해커들이 사용자 정보와 데이터를 훔쳐가지 못하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취약하게 만들 수 있는 보안상의 허점들은 아주 많이 있으며, 그런 부분을 통해서 누군가가 사이트에 무단으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허점들을 가능한 최소화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는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보안 플러그인을 추가하기 전에, 우선은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지켜야만 하는 취약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완전하게 이해해야만 합니다. 악성 소프트웨어에서부터 SSL 인증서의 취약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잠재적인 문제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테마 등의 업데이트 여부를 주간 단위로 확인하면, 이러한 요소들을 언제나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보안도 더욱 강화됩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이 구식 버전이라면 사이버 공격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다양한 브라우저와 기기에서 테스트해서 모든 것들이 의도한 대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도구들은 다양하고도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좋은 것으로는 모비레디(mobiReady)라는 것입니다. 모비레디는 웹사이트의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특별히 만들어진 것이며, 웹사이트의 운영자들에게 사이트의 전반적인 성능과 보안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줍니다.


04.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파악하기


웹사이트가 성공할 수 있게 하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신의 디지털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에는 이러한 트렌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은 기업들에게 보다 훌륭한 데이터 인사이트(data insight)를 얻을 수 있게 해주며, 고객의 행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갖추고 있으면, 웹사이트에서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수단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최대한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세계에서의 최신 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기존의 고객들과 잠재 고객들을 위해서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는 기술적인 발전에도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메일을 경우에는 개인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게 하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제대로 다가가기 위해서 옴니 채널(omni-channel)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유형의 마케팅으로는 여러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서 대상 고객층에게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소셜 미디어 광고 및 앱 마케팅에서부터 블로그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처음 디자인할 때는, 사이트 방문객들에게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많이 제공하도록 해야 하는데,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등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 마케팅 역시 웹사이트의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요소들이 적절하게 구현된다면, 투자수익률(ROI)을 환상적으로 만들고, 신뢰를 구축하며, 태블릿 및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매력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텍스트를 읽으려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간결하게 만드는 게 핵심이며,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과 인터랙티브 한 요소들이 필수적인 것입니다.


05. 제대로 된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가를 고용하기


이번 글에서 살펴봤듯이,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SEO를 점검하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최신의 디지털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지속적으로 사이트의 보안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관심을 가져야 하죠. 따라서 홈페이지의 관리를 도와주는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의 조력자를 고용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인데요. 여러분이 고용하는 전문가들은 웹사이트 관리의 모든 측면들을 처리할 수 있기에 여러분은 그저, 브랜드를 개선하는 것에 주력하면 됩니다. 이는 장기적인 성공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여러분이 직접 처리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실수들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Managing Your Website Effectively in 2020'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