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예비 리더들을 위한 리더입문서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사무실 안에서 가장 강하고, 용감하며, 똑똑한 사람이 언제나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다수의 독자분들은 언젠가 리더의 자리에 오르길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리더십과 조직을 이끄는 능력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오해와 편견이 있으며, 이 두 가지가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형식적으로는 직장에서 직함만 바뀌어도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죠.

"좋은 리더는 사람들을 위에서 이끈다. 위대한 리더는 사람들을 안에서 이끈다."-M.D 아널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생각해보자면, 우리는 흔히들 경험 많고, 똑똑하며, 적극적인 사람들을 떠올리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자질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자연스럽게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이는 아주 큰 오해입니다. 실질적인 리더가 되려면 팀원들 앞에 나서서 대표가 되려는 의지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외적인 것이 충족되기 이전에 내면에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리더를 꿈꾸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들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비판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요즘 세상에 자신에게 제기되는 비판을 진정으로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충고나 조언을 얼마나 자주 구하고 계시나요? 그들이 제기하는 비판에 대해서 따지듯이 반응하고 있지는 않았나요? 이는 우리가 처음부터 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선입견을 접어두고, 다른 사람들의 쓴소리도 잘 소화해내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자신의 생각에 갇히지 않고, 팀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경영자는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은 고객과 직원, 동료들로부터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에 비해 자기가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영자는 듣는데 너무 인색한 반면 말하는 데는 너무 후한 경향이 있다."- 도서, 리더십 앙상블 중

우리는 언제든지 실수를 범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모든 문제들에서 정답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런 부족한 부분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워서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바로 이 첫걸음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감정을 통제하는 연습을 한다.

강도 높은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커지다 보면, 그들의 진짜 모습이 겉으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충동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최소한 5초는 기다리는 연습을 해보세요. 우리는 5초의 시간 동안 상황을 분석하고, 자신의 감정을 파악함으로써, 비합리적인 결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을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당신을 통제하게 하는 것입니다. 응답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보디 샌더스(Bodi Sandas)

해군 특수부대 대장으로 활약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가르치고 있는 조코 윌링크는 인터뷰에서 리더의 감정 절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합니다. 화가 난 상태에서 키보드를 때려 부술 기세로 이메일을 쓰고 있다면, 절대 그 누구에게도 그것을 보내지 말라고 말하죠. 월링크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연습을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감정이 고조되면, 사람의 자아가 상황판단을 방해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설명하는데요. 마음 속에 공감하는 능력이 아닌 자아로 가득 찬 사람이라면 리더가 되어도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없습니다.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여러분이 언제나 사무실 안에서 가장 똑똑하거나, 가장 대담하거나, 가장 일을 잘하는 사람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리 인생에서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아가면서 좋은 인간관계가 없다면, 리더의 자질을 갖출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와 대립할 때면, 그러한 갈등으로 인해서 여러분의 인간관계를 해칠 수도 있고, 오히려 그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할 수도 있는데, 그러한 차이를 만드는 것은 바로 태도입니다."-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모든 인간관계는 각자 그 특성이 다르지만, 그대로 모두가 똑같이 소중한 것입니다. 성격이나 사고방식에서 다소 비슷한 부분이 있더라도, 우리들은 모두 서로 다른 인생을 살아왔고, 각자가 가진 경험과 능력, 성격도 전혀 다릅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리더로서 팀을 화합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인간관계는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니 그 중요성을 꼭 명심하세요.


상황과 의견을 구분한다.

물론 리더십을 기르고 싶다면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말을 많이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사람의 말에 휘둘려 결단력 있게 행동하지 못하고, 공적인 일을 그르친다면 이 또한 리더로서 실격입니다. 앞서 인간관계를 잘 맺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수차례 강조하긴 했지만 관계를 그르칠까 봐 제대로 된 피드백이나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팀은 성장할 수 없고, 팀의 존속 이유조차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감정에 방해받지 않고, 여러분 통찰력을 바탕으로 팀을 이끌어야 합니다.

"내 일은 사람들을 다정하게 대하는 것이 아니다. 내 일은 나와 함께 하는 위대한 사람들을 다그쳐서 그들이 한층 더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다."-스티브 잡스(Steve Jobs)

모두가 반대하는 일이지만 내가 좋다면 무작정 밀고 나가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보고, 그 흐름 안에서 결단력 있게 행동하라는 것이죠. 만약 여러분이 정한 방향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가득하다면 충분한 이유로 납득시키고, 팀을 동기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는 있지만, 실제적인 훈련과 자기반성 없이는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리더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기 아래에 얼마나 많은 사람을 두고 있는가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알려드리는 리더입문서로 차근차근 리더로서의 자질을 길러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이 그리고 있는 진정한 리더의 모습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끝없는 성장을 위해 다음 시간에도 매우 유익한 비즈니스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본문 내용은 ‘You’ll Never Become A Leader If You Don’t Take The Time To Do These Things First’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3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