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베이스 기술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거래 정보를 공유하고 동시에 기록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기관 없이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고 변조가 어려운 투명한 거래 내역이 유지됩니다. 블록체인은 주로 가상화폐 거래에 사용되지만,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응용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장점은 뛰어난 보안성과 투명성입니다. 거래 내역이 공개되어 있어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공격이 어렵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또한 신뢰성 있는 거래를 보장하며 중개인 없이 직접 거래 가능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처리 속도가 느리고 확장성에 제약이 있어 대규모 거래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실수가 발생했을 때 복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처리 속도와 확장성을 개선하는 기술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더 효율적인 알고리즘과 네트워크 구조를 도입하여 대규모 거래 처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의 수정과 삭제가 가능한 기능을 추가하여 유연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안 강화를 위해 새로운 보안 기술을 도입하여 블록체인 시스템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